장례식장 불공정행위와 소비자 피해 민원이 급증하고 있다는 최근 정부 당국(국민권익위원회) 발표가 있었습니다. 2025년 6월 26일자 발표 자료 참조
지난 5년 3개월간 접수된 장례식장 민원 건수만 무려 551건
불공정 행위와 소비자 피해의 구조적 문제
국민권익위원회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장례식장 관련 민원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 5년 3개월간 접수된 민원 건수만 무려 551건에 달합니다.
특히 2022년 이후에는 매년 130여 건 이상이 꾸준히 접수되고 있어, 장례식장을 둘러싼 불공정 행위와 소비자 피해가 구조적 문제로 고착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장례는 고인에 대한 마지막 예우이자 유족의 상실을 위로하는 매우 중요한 의식입니다. 하지만 일부 장례식장에서 벌어지는 불합리한 요구와 부당한 관행은 유족에게 2차적 고통을 안겨주는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 당국의 강력한 제도 개선과 관리·감독 강화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으며, 동시에 후불제 상조 서비스의 확산이 이러한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장례식장 민원, 왜 끊이지 않나?
국민권익위 발표에 따르면 장례식장에서 발생한 민원의 주요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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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용품 강매 – 꽃, 관, 수의, 운구차 등을 장례식장 측이 자사 제품만 사용하도록 강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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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영 상조 강요 – 유족이 외부 상조회사나 후불제 상조를 선택할 수 없도록 차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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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투명한 가격 제시 – 상품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 없이 ‘수의1’, ‘수의2’처럼 단순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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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관식때 노자돈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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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 불이행 – 상조 도우미 무단 퇴근, 근무시간 부풀리기 등 계약서 미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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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생 문제 – 제수음식 및 과일 재사용, 주방 위생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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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환 재사용 및 뒷돈 관행 – 화환을 특정 꽃집에 독점 위탁, 수거권 거래 관행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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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료 과다청구 및 현금 결제 유도 – 빈소 이용 시간 대비 과도한 요금 책정, 영수증 발급 거부
이처럼 유족들이 감당해야 하는 현실은 단순한 불편을 넘어선 소비자 권익 침해이며, 고인을 보내는 마지막 절차조차 상업적 이익의 도구로 전락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장례식장과 계약 과정에서 기준에 맞지 않는 과다한 시설 사용료 청구와 장례용품 구매 강요 등 부당한 상술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거나 피해를 당했다는 민원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일부 장례식장은 유족의 동의 없이 화환을 수거해 협력업체를 통해 재판매하고 있다는 민원도 접수됐다. 유철환 권익위원장은 “대부분 생애 동안 한 번 이상 유족이 되는 경험을 하는데도 고인에 대한 예의와 장례 의식 절차로 인해 장례식장 이용과 관련해 불만이 있어도 직접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장례식장 등을 포함한 장례 산업이 투명하고 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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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강력한 규제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장례식장은 대부분 병원과 연계되어 있고, 유족은 급박한 상황에서 장례를 준비하게 되는 특성상 선택권이 거의 없는 구조에 놓여 있습니다. 이런 취약한 환경을 악용해 일부 장례식장들이 갑질, 강매, 과다 청구를 일삼고 있는 것이 문제의 핵심입니다.
정부는 이제 단순한 권고 수준을 넘어선 실질적인 제도 개선에 나서야 합니다.
정부에 요구되는 주요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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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식장 표준요금제 도입: 빈소 사용료, 장례 용품, 도우미 인건비 등 항목별 단가 공개 의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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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상조회사 이용 보장: 유족의 상조회사 선택권 법적으로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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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식장 위생 관리 강화: 정기적인 위생 점검 및 불시 단속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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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공정 행위 신고센터 운영: 유족의 실시간 피해 접수를 위한 전담 창구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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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환 재사용 및 이권 거래 금지: 특정 업체 독점 방지와 현금 거래 제한
후불제 상조, 왜 지금 필요한가?
장례식장 내 ‘직영 상조’ 강요 문제는 선불제 상조회사 중심의 폐쇄적 장례 구조와 맞물려 있습니다. 유족의 입장에서 투명한 견적이나 소비자 선택권이 보장되지 않고, ‘지정 상조회사’만 이용하라는 식의 구조는 공정 거래 원칙에도 위배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으로 후불제 상조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후불제 상조의 3가지 장점
1. 계약 전 투명한 견적 제시 – 모든 비용 항목을 상세히 확인 후 진행 가능
2. 장례 후 결제 방식 – 실제 받은 서비스에 대해서만 비용 지불
3. 유족 중심 서비스 구조 – 병원이 아닌, 유족이 직접 상조사 선택 가능
후불제 상조는 장례식장 중심이 아닌 유족 중심의 장례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실제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투명하고 합리적인 장례를 위해 후불제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장례식장 비용 급증, 국민은 고통받고 있습니다
“장례 비용이 1.5배 이상 상승”… 실수요자들은 고통
조선일보
정부의 강력한 규제와 후불제 상조 도입이 필요한 이유
2025년 현재, 대한민국의 경제는 고물가와 고금리, 실질임금 감소 등으로 국민들의 지갑을 점점 더 옥죄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랑하는 가족의 마지막을 배웅하는 장례조차, 합리적인 가격에 치르기 어려운 구조로 변하고 있다는 사실은 더욱 심각한 문제입니다.
최근 보건복지부와 통계청,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장례식장 빈소 사용료와 장례비용이 최근 2~3년 사이 급등하고 있으며, 일부 장례식장은 이를 틈타 소비자의 절박함을 상업화하고 있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장례 비용이 1.5배 이상 상승”… 실수요자들은 고통
지난 6월, 중앙일보는 “장례식장 사용료 과다 청구, 장례용품 강매, 현금 결제 유도” 등과 관련된 민원이 최근 5년간 550건 이상 발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단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실제 장례를 치른 유족들은 빈소 2일 사용에 240만원 이상, 수의 1벌에 48만원, 화환 재사용, 음식 재활용, 유골함 강매 등 예기치 못한 지출을 감당해야 했다고 토로합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한 50대 시민은 언론 인터뷰에서 이렇게 밝혔습니다.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장례를 치렀는데, 사흘 만에 총비용이 700만 원이 넘었습니다. 하나하나 따져보니 장례식장 자체 서비스보다 **꼼짝 못하게 만든 ‘강매용 장례용품’**이 더 비쌌습니다. 고인을 떠나보내는 자리에서마저 이런 장사 행태를 마주해야 하는 현실이 참담했습니다.”
이처럼 장례식장 측의 불투명한 가격 정책과 사실상 독점 구조, 그리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서민층에 대한 부담 전가는 단순한 상행위의 범주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더 가팔라진 ‘장례 인플레이션’
공정위와 소비자단체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이후 전국 병원 장례식장의 평균 사용료는 연 8~12% 수준으로 인상되어왔습니다. 특히 서울, 경기 등 수도권 대형병원은 비수기조차 하루 80만원 이상의 빈소 사용료를 청구하는 사례가 빈번합니다.
여기에 장례 도우미, 운구 서비스, 제단 설치, 입관, 제수용품 등 부대 비용이 합쳐지면, 장례 총액이 800~1200만 원에 달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공공 또는 민간의 장례비 지원 제도는 대부분 80만원 정액 지급에 불과하며, 기초생활수급자라도 본인부담을 피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갑질·강매·탈세… 장례식장에 대한 제도적 대책 시급
국민권익위원회는 “장례식장이 고인에 대한 예우를 빌미로 유족의 선택권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거나, 자사 제품만 사용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명백한 위법 소지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또한 한 사회복지 전문가 역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경고합니다.
“장례는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일이지만, 정보의 비대칭성과 시간적 제약 때문에 유족은 매우 취약한 입장에 놓이게 됩니다. 이런 구조 속에서 벌어지는 강매와 갑질은 사실상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착취로 봐야 합니다. 정부는 병원 장례식장과 민간 상조업체 간의 이해관계에 휘둘리지 말고, **소비자 권리를 보호할 장례산업 규제 장치를 시급히 마련해야 합니다.”
결국 해법은 투명하고 합리적인 ‘후불제 상조’… 소비자 중심의 대안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최근 주목받고 있는 방식이 바로 후불제 상조 서비스입니다.
기존 선불제 상조는 계약만 체결되면 고객이 사망하기 전까지 실질적인 품질 평가나 가격 조정이 불가능했으나, 후불제 상조는 서비스 이용 후 정확한 금액을 지불하는 구조이므로 불필요한 강매, 과잉 청구, 불투명한 서비스에서 자유롭습니다.
후불제 상조의 주요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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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전에 모든 품목 및 비용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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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례 후에 비용 청구, 선택권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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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병원이나 장례식장과 무관한 독립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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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족의 편에서 장례 설계 진행
모바일 1위 합리적 후불제 상조 ‘더추모’는 고객별 맞춤 장례 설계, 투명 DIY 견적서 제공 등의 서비스를 통해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고객 만족도 역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더추모
정부에 바라는 4가지 제도 개선안
1.장례식장 표준가격 고시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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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소, 도우미, 용품 등 항목별 단가 공개 의무화
2.유족 상조회사 선택권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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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상조 이용을 제한하는 행위 금지
3.장례식장 운영 평가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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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생, 계약이행, 투명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 및 등급제 도입
글을 맺으며
“고인을 위하는 길은, 유족을 배려하는 구조에서 시작됩니다”
장례는 고인을 향한 마지막 예의입니다. 그 예의가 제대로 지켜지기 위해선, 고인을 떠나보내는 유족이 불필요한 상업적 피해를 입지 않도록 보호받을 권리가 먼저입니다.
지금이야말로, 정부가 장례식장을 향한 실질적 규제와 감시 체계를 마련하고, 후불제 상조와 같은 유족 중심 장례 시스템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때입니다.
‘고인을 정중하게 보내드리는 마지막 시간’이 장례식장 일부의 상업 논리와 비위생적 관행에 휘둘려서는 안 됩니다. 정부는 장례식장에 대한 제도적 감시 체계를 강화하고, 유족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공정한 장례 문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소비자들이 직접 장례를 통제하고 합리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후불제 상조의 확산은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지금, 장례를 고민하고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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