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추모

이용후기 무료사전가입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서 추모를 더하다 서울시립승화원 잔디장

2025년 6월 2일 저녁 늦은 시간, 급한 전화를 받았습니다. 서울 종로구에 거주하시던 78세 어머님께서 갑작스럽게 심근경색으로 세상을 떠나셨다는 소식이었습니다. 너무 갑작스러운 이별이라 가족분들이 크게 동요하고 계셨고, 특히 막내아드님은 “어머니께서 아프시다는 말씀도 없으셨는데…”라며 자책하고 계셨습니다.

심야 시간이었지만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 가족분들을 위로하고 장례 절차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갑작스러운 상황에 장례식장 선택부터 모든 것이 막막하다고 하셔서,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을 추천드렸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 빈소 현황입니다.

– 대형 빈소 4개: 150명 이상 수용 가능

– 중형 빈소 6개: 80~150명 수용 가능

– 소형 빈소 4개: 50~80명 수용 가능

– 각 빈소마다 독립된 상주실 및 휴게공간 완비

– 현대식 음향시설 및 냉난방 시설 설치

– 빈소별 개별 화장실 및 세면대 구비

주요 편의시설입니다.

– 24시간 운영 (연중무휴)

– 엘리베이터 4대 운영으로 원활한 동선 확보

– 병원 연결통로로 거동 불편한 분들의 쉬운 접근

– 장례용품 및 근조화환 원스탑 서비스

– 병원 내 식당가 및 편의시설 이용 가능

– 무료 와이파이 및 휴대폰 충전 서비스

– 주차 할인 서비스 (조문객 2시간 무료)

빈소를 마련하면서 어머님의 생전 모습이 담긴 사진들을 정리하는데, 항상 환한 미소를 지으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의 빈소는 조명 시설이 잘 되어 있어 영정사진이 더욱 선명하고 품격 있게 보였습니다.

# 조문객 맞이에 편리하고 시설의 장점이 많았습니다.

조문객 중에는 어머님께서 20년간 봉사활동을 하셨던 복지관 직원분들과 동료 봉사자분들이 많이 오셨습니다. “어머님께서 정말 따뜻한 분이셨어요”, “어려운 어르신들을 항상 자식처럼 돌보셨죠”라는 이야기들을 들으며, 어머님께서 얼마나 아름다운 삶을 사셨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인상 깊었던 것은 70세가 넘으신 어르신들이 많이 조문 오셨는데,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의 접근성 덕분에 불편함 없이 참석하실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병원 연결통로를 통해 엘리베이터로 바로 접근할 수 있고, 휠체어나 지팡이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복지관에서 단체로 오신 분들을 위해 병원 내 카페테리아를 안내해드렸고, 간단한 다과도 준비할 수 있어서 조문객들께서 편안하게 머물다 가실 수 있었습니다.

# 정성스러운 염습과 마지막 준비

염습 시간에는 딸님이 직접 어머님께서 좋아하셨던 연보라색 한복을 가져와 입혀드렸습니다. “어머니께서 이 한복을 입으실 때 가장 기뻐하셨어요”라고 하시며 눈물을 글썽이시는 모습에 저도 마음이 아팠습니다.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의 염습실은 유족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독립된 공간으로, 정중하고 엄숙한 분위기에서 마지막 단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문 염습 도구와 시설이 완비되어 있어 고인을 가장 아름답고 평안한 모습으로 단장해 드릴 수 있었습니다.

# 감사인사에 제가 더 감사했습니다.

장례를 마치고 큰딸님께서 “처음엔 너무 당황스러웠는데, 이팀장님 덕분에 차근차근 잘 마무리할 수 있었어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도 시설이 정말 좋아서 어머니께서도 만족하실 것 같아요”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복지관에서 함께 봉사활동을 하셨던 분이 “고인께서 항상 남을 먼저 생각하는 분이셨는데, 지도사님도 그런 마음으로 도와주신 것 같아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은 시설도 깨끗하고 직원분들도 친절해서 정말 좋았습니다”라고 하시며 감사 인사를 전해주셨을 때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막내아드님께서는 “어머니께서 갑작스럽게 떠나셔서 정말 막막했는데,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선택한 것이 최고의 결정이었던 것 같아요. 24시간 운영되고 있어서 심야에도 바로 준비할 수 있었고, 교통도 편해서 많은 분들이 불편 없이 조문 올 수 있었어요”라며 마지막까지 감사함을 표현해 주셨습니다.

갑작스런 이별이었지만, 가족분들이 따뜻한 마음으로 어머님을 보내드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 정말 감사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의 우수한 시설과 서비스 덕분에 모든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었고, 유족분들께서 마음의 짐을 덜고 어머님과의 마지막 시간에 온전히 집중하실 수 있었습니다.

평생 남을 위해 살아오신 어머님께서 편안한 곳에서 쉬고 계시기를, 남은 가족분들의 마음에도 평온이 찾아오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서의 3일간은 저에게도 많은 것을 느끼게 해준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더추모 이창우 장례지도사

발인일 2025년 6월 4일

후회없는 장례의 시작, 모바일 혁신 상조 더추모

후회 없는 장례의 시작, 더추모와 함께하세요

www.thechoomo.co.kr/home